상업용 건물을 신축 시 시멘트 바닥 위에 기본적으로 타일을 디럭스 타일을 주로 시공을 합니다.
디럭스 타일만의 가성비와 견고함으로 준공 시 많이 사용되는 자제인데요. 신축의 경우 특별한 인테리어를 하지 않으실 때 새 바닥이라 그냥 사용하시는 사업장의 경우 얼마 안 가 후회를 하세요.
아무래도 때가 너무너무 잘 탑니다. 그나마 왁스코팅을 하시면 청소가 수월하여 몇개월 안가 코팅을 많이 하세요.
하지만 왁스코팅을 하더라고 의자 바퀴로 인한 바닥의 오염은 해결되지 않아요. 이건 디럭스 타일을 쓰는 모든 사업장의 공통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다음 청소 팁에 올린 것처럼 정기적으로 해주시면 오염이 덜 타지만 이 또한 직원이 해결할 수는 없어요.
그러면 의자 바퀴 자국이 얼마나 흔적 없이 지워지고 새 바닥이 되는지 확인시켜드릴게요.
1. 오염 불림
바로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일정 시간 오염을 불리기 위해 세제를 도포합니다.
2. 광택기 또는 연마기 사용으로 때 벗기기
디럭스 타일은 오염 상태에 따라 광택기 또는 연마기를 사용하는데요. 광택기와 연마기의 차이점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광택기로 디럭스 타일 청소하기
세척을 중점을 두고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연마기로 디럭스 타일 청소하기
연마기는 말 그대로 연마시키는 것 윗면을 갈아내는 작업인데요. 데코타일과 달리 디럭스 타일은 타일 소재 자체가 1가지 소재로 되어 있어서 윗면을 갈아내도 무늬로 소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래서 오염이 워낙 심한 곳은 윗면을 살짝 갈아내면 새 바닥처럼 변하게 됩니다.
광택기와 연마기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현장답사를 통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건조작업
사용했던 세제와 물을 걷어내고 왁스코팅을 진행합니다.
4. 왁스코팅
주로 사용하는 것은 수지 왁스에를 사용하여 바닥에 도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진행된 왁스의 경우는 얼룩 생성이 전보다 확연히 줄어드는 게 확인됩니다.
아쉽게도 이렇게 코팅이 됐다고 해서 의자 바퀴 자국이 안 생기는 게 아닙니다. 전보다 생성은 늦어지겠지만 바퀴 상태에 따라 다시 생기기에 다음과 같이 의자 바퀴 자국이 덜 생기는 다섯 가지 방법을 공유합니다.
의자 바퀴 자국과 덜 생기는 다섯 가지 방법
- 바퀴를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 코팅이 잘된 바퀴로 교체해주세요.
- 깨끗이 닦은 후 코팅제를 발라주세요.
- 깨끗이 닦은 후 테이프를 감싸주세요.
- 바닥 긁힘 방지 매트
이렇게 바닥 오염을 예방하지만 생긴 오염은 일일이 철 수세미로 박박 긁어야 겨우 청소가 되는데요. 다음날 몸살 나십니다. 청소도 그에 맞는 알맞은 도구와 세제가 필요합니다. 기존 왁스가 도포되어 있으면 박리제를 사용하고 왁스가 처음이시면 세척제로 청소를 진행하시면 돼요